맥주안주쯤으로만 여기던 '심심풀이' 땅콩이 전문 고지혈증 치료제만큼의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땅콩의 효능

 

1. 혈액순환 및 고지혈증 예방

육류 등에 포함되어 세포막이나 혈관벽을 딱딱하게 하는 포화지방산과 달리, 땅콩 같은 견과류의 70%를 차지하는 불포화지방산은 세포막을 부드럽게 해 세포 내 노폐물이 잘 배출되도록 도와줄 뿐더러,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로 인해 고지혈증,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미국의학협회지(JAMA)에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땅콩과 더불어 아몬드, 식이섬유, 식물스테롤 등 심장 건강에 좋은 식품들로 식단을 구성했더니 첫 2주간 나쁜 콜레스테롤 (LDL)수치가 약 31% 떨어졌으며, 이 떨어진 폭이 스타틴계 고지혈증 치료제를 복용한 환자와 비슷했다고 합니다.

 

 

2. 협심증 예방

미국 심장학회는 1주일에 5번 이상 견과류를 섭취한 사람은 협심증 발병률이 반으로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심장병 예방을 위해 매일 약 42g의 땅콩, 아몬드, 헤이즐넛, 호두 등 견과류를 먹으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3. 치매 예방 & 학습능력 향상

땅콩에 함유된 비타민 E와 불포화지방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은 뇌신경 세포를 발달시키는 영양소로, 비타민 E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위험이 최고 70%까지 낮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견과류는 노인의 치매예방뿐만 아니라 아이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서도 많이 추천되는 음식입니다.

 

 

4. 다이어트

땅콩에는 육류의 동물성 단백질만큼 아미노산 조성이 좋은 식물성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땅콩 같은 견과류는 단백질 섭취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채식주의자에게 좋습니다. 또한 지방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5. 피부미용

땅콩, 호두, 잣 등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군과 불포화지방산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피부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