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를 잘못 가누고 잔 날은 하루 종일 피곤합니다. 건강한 수면을 위해서는 어떤 베개를, 어떻게 베야 할까?

 

 

건강한 베개의 조건

 

1. 베개의 질감

베개는 경추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부드러운 질감의 것이 좋지만, 너무 푹신하면 베개에 푹 파묻혀 버려 목을 제대로 지탱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너무 딱딱한 소재 또한 머리를 압박해서 혈액 순환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베개의 높이

베개의 높이는 서 있을 때 목과 어깨가 이루는 각도를 누웠을 때도 유지해 주는 정도가 적당합니다. 베개가 높으면 고개를 숙인 것처럼 목 근육이 긴장하게 돼서 숙면을 취할 수 없고, 기도가 좁아지면서 코골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베개를 오래 베면 근육통이 생기고, 심하면 경추 근처의 신경에 손상이 오게 됩니다. 반대로 베개가 너무 낮아도 목이 이상적인 모양으로 지탱하지 못하고 경추에 부담을 줍니다.

성인 남자의 이상적인 베개 높이는 평균 7㎝, 여자의 경우는 여기서 1㎝를 빼고, 살이 찐 사람은 1~2㎝ 정도를 더하면 적당한 높이가 됩니다.

 

 

3. 베개의 온도

머리는 몸속의 열을 내보내는 통로이므로 기본적으로 통풍이 잘 되는 것으로 고릅니다. 왕겨, 메밀, 대나무처럼 찬 성질의 것을 속으로 써도 좋습니다. 솜이나 스펀지는 열을 내보내지 못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베개의 디자인

목뼈, 즉 경추는 앞쪽으로 약간 튀어나온 C자를 이루고 있는데, 잘 때 이 모양을 유지하도록 디자인 된 것이 좋은 베개입니다. 베개 가운데가 조금 들어간 모양이어서 튀어나온 뒤통수의 모양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좋고, 너무 딱딱해 C커브 모양에 맞출 수 없는 베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르게 베개 베는 법

 

1. 목덜미를 높여 척추 모양을 살릴 수 있도록 목 안쪽까지 깊이 벱니다.

2. 옆으로 누워 잘 때는 머리가 어깨 중앙에 똑바로 오도록, 똑바로 잘 때보다 1~2㎝ 정도 높은 것을 벱니다.

3. 푹신한 매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몸이 침대에 파묻히면서 머리 위치가 상대적으로 올라갑니다. 이때는 딱딱한 매트에서 잘 때보다 낮은 베개를 베야 경추 모양을 제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아침에 일어났을 때 팔을 대신 베고 있거나 베개 밑으로 손을 넣고 자는 경우가 있는데 베개가 불편해서일 수 있습니다.

5. 아침에 베개가 없어지는 경우에도 베개 모양을 점검합니다.

6. 두꺼운 베갯잇을 사용하면 베개 모양을 살릴 수 없고 통풍도 잘 되지 않습니다. 베갯잇을 얇은 것으로 바꾸고 자주 세탁해서 햇볕에 말려 쓰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