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 덕후는 물론이고, 평소 치즈를 즐겨 먹지 않았던 사람들도 다양한 맛과 향의 치즈를 접한다면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치즈가 나의 입맛에 어울릴지 고민하는 당신을 위해 꼭 맛봐야할 맛있는 치즈들을 소개합니다.

 

 

치즈 덕후라면 꼭 맛봐야할 맛있는 치즈 10가지

 

1. 브리 치즈

랑스 브리 지방의 지명을 딴 젖소의 우유로 만든 부드러운 치즈.

'치즈의 여왕'이라 불릴 정도로 깊고 부드러운 맛이라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으며, 커피와 환상의 호흡을 자랑하는 치즈로 유명합니다.

 

 

2. 체더 치즈

영국 체더 지방에서 유래한 치즈로, 영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제품.

보통 슬라이스 치즈로 쉽게 구할 수 있고, 숙성기간이 짧은 것은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며 기간이 긴 것은 짠 맛과 치즈의 강한 향이 풍깁니다.

 

 

3. 까망베르 치즈

프랑스 노르망디 지방에서 생산되는 부드러운 연질의 치즈.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지만, 특유의 향을 즐기기 위해서는 조리하지 않은 채 빵 위에 얹거나 고기 또는 와인과 함께 먹습니다.

 

 

4. 모짜렐라 치즈

이탈리아에서 유래한 모짜렐라 치즈는 피자와 파스타 종류에도 널리 사용되며, 잘게 잘라 샐러드에 넣기도 합니다.

모짜렐라 치즈는 흰색 고체이지만, 젤리처럼 말랑말랑하며 열이 가해지면 실처럼 길게 늘어납니다. 특히 와인과 환상의 호흡을 자랑합니다.

 

 

5. 에멘탈 치즈

스위스 베른 주에 위치한 에멘탈의 지명을 딴 에멘탈 치즈는 바퀴 모양의 커다란 구멍이 특징.

스위스에서 가장 유명한 치즈여서 '스위스 치즈'로도 불리는데, 애니메이션 '톰과 제리'에 자주 등장하는 치즈로도 유명합니다.

 

 

6. 하우다 치즈 (고다 치즈)

네덜란드 남부 하우다 지방에서 만들어진 치즈.

노란색의 왁스 표면에 싸인 고다 치즈는 특유의 탄력이 남아있고, 적당히 짭짤하며 고소한 맛이 특징으로, 와인과 찰떡궁합을 보입니다.

 

 

7. 콩테 치즈

프랑스 콩테 지방의 특산물 콩테 치즈는 여전히 수공업적인 방법으로 제조되고 있습니다.

지하 창고에서 오랜 기간의 숙성 과정을 거친 납작한 원반 모양의 콩테 치즈는 풍미가 가득하며 짠 맛과 고소함, 단 맛의 조화가 뛰어납니다.

 

 

8. 고르곤졸라 치즈

이탈리안산 블루 치즈 고로곤졸라 치즈는 매우 딱딱하며 버터와 비슷한 모양입니다.

특이한 향과 짠맛이 매우 강하기에 다른 부드러운 맛의 치즈와 함께 피자 토핑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9. 파르메산 치즈 (파마산 치즈)

수분 함량이 매우 적은 것이 특징.

매우 단단한 형태로 만들어지므로 쪼개어 먹거나 가루 형태로 만들어져 피자, 스파게티, 샐러드 위에 뿌려 먹는 가루 치즈로도 유명합니다.

 

 

10. 리코타 치즈

생치즈의 한 종류로 분류되는 리코타 치즈는 엄격히 따지면 치즈라 할 수 없으며 단순히 치즈 제조 과정의 부산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히지만 부드럽고 단맛이 나는 리코타 치즈는 다른 재료와 쉽게 융화해 빵가루와 섞어 닭고기나 생선 위에 뿌려 굽거나 허브와 함께 섞어서 파스타 요리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