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절기 가정 상비약! 감기 잡는 보양 한방차 5가지

큐앤에이.. 2016. 9. 2.

 

환절기 가정 상비약! 감기 잡는 보양 한방차

 

 

 

1. 목감기가 심할 때 >> 모과차

 

모과에는 사과산, 구연산, 비타민 C 등이 많이 들어 있으며, 타닌산도 함유되어 있어 청량감을 느끼게 하는데 이 효과가 목감기에서 효력을 발휘합니다.

모과차를 매일 식전에 3번 꾸준히 마시면 목이 개운해집니다.

>> 모과 4개와 물 4ℓ를 넣고 1/3로 줄어들 때까지 끓입니다. 여기에 계피를 넣고 다시 1/3 로 줄어들 때까지 끓입니다.

 

 

2. 편도선이 부었을 때 >> 우방자차

 

한방에서는 우엉의 씨인 우방자를 감기, 기침, 인후통, 두통, 편도선염, 피부병 등에 약으로 이용합니다. 인후통이 있을 때 차처럼 마시면 막혔던 목이 트이고 고름이 나오면서 증세가 완화됩니다.

>> 볶은 우엉씨와 날우엉씨를 반씩 섞어 가루를 낸 뒤 한 스푼씩 물에 넣어 끓입니다. 꿀을 타서 마셔도 좋습니다.

 

 

3. 잦은 감기 >> 진피차

 

귤은 비타민 C와 구연산이 풍부해서 피로 해소와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한방에서 진피라 부르는 귤껍질을 끓인 진피차는 가래를 식히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귤껍질을 깨끗이 씻은 후 잘게 썰어 일주일 정도 그늘에 말린 뒤 물에 넣고 끓입니다.

 

 

4. 가래가 심할 때 >> 생강차

 

생강에는 티프스균, 콜레라균 등의 세균을 죽이는 성분이 있어 가래를 없애고 구토를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파의 흰 부분과 호두를 함께 끓이면 은은한 향이 더욱 좋아져서 먹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 생강 3톨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뺀 후 강판에 곱게 갈아 찻잔에 한 큰술 넣고 끓는 물을 붓습니다.

 

 

5. 콧물이 멈추지 않을 때 >> 도라지차

 

가을철 건조한 날씨 때문에 재채기와 콧물로 고생할 때는 도라지차가 제격입니다. 도라지의 알싸한 맛을 내는 사포닌은 코가 간지러워 과다하게 분비되는 콧물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도라지 20g을 흐르는 물에 살짝 헹군 후 물 1.5ℓ를 넣고 끓이다가 중불로 줄여 1/2이 될 때까지 달입니다.

 

 

 

한방차 끓이는 Tip

 

1. 센 불에서 끓이고 약한 불로 우려냅니다.

처음에는 펄펄 끓을 정도로 센 불에서 끓이다가 어느 정도 지나면 약한 불에서 은근히 우려내야 제 맛이 납니다. 빨리 만들려고 센 불에 달이거나 약 성분이 충분히 우러나라고 너무 오래 달이면 오히려 약 성분이 변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달인 즉시 약재를 거르세요.

달인 즉시 걸려야 우러난 한방 약재 성분을 고스란히 마실 수 있습니다. 그대로 두면 우러난 성분이 다시 찌꺼기 속으로 스며들기 때문입니다.

 

3. 도자기나 유리 주전자에 끓입니다.

철제나 스테인리스 주전자보다 유리나 도자기로 된 포트에 끓이면 훨씬 좋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약재에는 타닌 성분이 많은데, 철 그릇에 끓이면 타닌이 산화해서 약효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질그릇을 사용할 경우 물의 양이 줄어드는 것을 제대로 알지 못해 태우는 경우가 있으므로 유리 냄비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4. 냉동 보관 후 중탕해서 마시세요.

한 번에 많은 양의 한방차를 끓였다면 냉동 보관을 하고, 마실 때마다 중탕을 해서 따뜻하게 마시세요.

 

5. 편하게 마실려면 꿀 한 스푼을 타세요.

한방차의 재료는 대부분 약재여서 맛이 약간 씁쓸하고 향이 진해 거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럴 땐 다 끓인 차에 꿀을 섞어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