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에 따라 좋은 집, 나쁜 집이 결정되는 게 아닙니다. 예부터 좋은 집은 햇빛이 잘 드는 온화한 곳에 자리하고 통풍도 잘되는 집이라고 했습니다. 지금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아파트에 살고 있는 실정이지만, 우리가 처한 상황에서 최선의 방법으로 좋은 집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새해 운수 대통하는 풍수 인테리어

 

▷ 현관

1. 집에 복을 불러들이고 기를 바꾸는 곳이 바로 현관이므로 기가 잘 드나들도록 항상 밝고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합니다.

2. 신지 않는 신발이나 우산 등은 버리고, 재활용품을 분리해 보관하는 용도로 현관을 활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3. 현관에 거울을 달면 좋은데, 문을 열었을 때 정면으로 보이는 큰 거울을 걸기보다는 수납장 안에 작은 거울을 다는 게 훨씬 이롭습니다.

4. 만약 리모델링 공사 계획이 있다면 여유가 느껴지는 정도의 크기를 확보합니다. 그리고 출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문턱의 높이도 낮추는 게 좋습니다.

 

 

거실

1. 거실의 창문은 사회적 지위나 아름다움을 상징하는데, 창문에 먼지가 쌓이면 그것들을 잃게 될 수 있으므로 청소를 깨끗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커튼은 좋은 기를 받고 나쁜 기를 뱉어내는 필터와 같으므로 계절이 바뀔 때만이라도 세탁을 합니다.

 

 

주방

1. 옛날 주방은 물, 불, 흙, 나무, 금 등 오행 기운이 모두 모인 조화로운 곳이었지만, 현대에는 실내로 들어왔고, 화석 연료인 가스로 음식을 만들기 때문에 환기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온갖 음식 냄새와 가스가 다른 공간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합니다.

2. 가족의 건강운을 좌우하는 싱크대는 꼭 필요한 조리 기구들만 가지런히 보관하되 소재나 색깔이 같으면 오픈 수납해도 무방합니다.

3. 냉장고는 수시로 정리해 금전운을 높여야 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은 낭비를 부르는 음의 기운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침실

1. 사람은 자면서 머리 쪽으로 기를 흡수하기 때문에 머리는 방문과 전자제품이 있는 쪽을 피해야 합니다.

2. 바쁠 때는 베개 근처만이라도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3. 바깥 기운이 묻은 외출복은 털어서 옷장에 넣고, 직접 영향을 미치는 속옷은 옷장 맨 위에 수납합니다.

4. 세탁소에서 씌운 비닐 커버는 옷의 기운을 없애므로 벗겨낸 다음 정리합니다.

 

 

아이방

1. 아이들은 이미 왕성한 기운의 지배를 받고 있기 때문에 컬러풀하게 방을 꾸미면 너무 지나치게 자극을 주게 됩니다. 대신 단순하고 깔끔한, 안정감이 느껴지는 분위기를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2. 공부하거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 앉는 의자가 너무 높아 아이 발이 허공에 뜨면 산만해지기 쉬우므로 높이를 조절하거나 발 받침을 챙겨줍니다.

3. 아이 방에 책이 너무 많으면 방이 건조해지므로 적정량을 유지하고, 자주 보지 않는 책은 보이지 않게 수납하는 게 좋습니다.

4. 책꽂이엔 교과서 정도가 적당하고, 책상 위엔 물건을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욕실

1. 화장실과 욕실이 한 공간이 되면서 물의 기운이 강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환기, 배수, 내습이 중요합니다.

2. 세면대나 변기는 대소변 상태로 건강을 체크할 수 있도록 흰색이나 연한 색이 좋습니다.

3. 예전에는 욕실문을 무조건 닫아야 한다고 했지만, 신선한 기의 소통이 쉽지 않은 요즘 건축물에서는 습도 유지나 기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열어 두는 것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