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관리를 더 잘 하고 싶은 당신에게 필요한 5가지 결심

 

1. 낭비 줄이기

상당히 불안한 2017년 대한민국의 경제와 정치. 속상한 마음에 술 한잔이 땡기지만 한 잔 덜 마시거나 하루 정도 참는 등 한 분야에서 소비를 조금 줄이면 다른 분야에서 압박이 덜해 집니다.

 

 

2. 금융에 대한 지식 키우기

금융에 대해 잘 알수록 운신의 폭이 넓어집니다. 인플레이션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금리를 살피는 숙련된 눈을 갖고, 금융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해한다면 어디서 돈이 새는지, 해결책이 무엇인지 등을 알 수 있게 됩니다.

 

 

3. 빚 갚기

2017년 이미 올라가고 있는 금리. 당연히 저축하는 사람들에겐 좋은 일이지만 채무자에겐 힘든 시기이기도 합니다. 지금 빚이 있다면 내년에는 더욱 늘어날 수 있으므로 최소 상환액 이상을 갚아서 조금씩 빚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4. 재정의 자유를 위해 투자하기

과거엔 투자에 참여하기가 너무 힘들거나 비용이 많이 들었지만, 이제는 앱이 저렴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되어있어 누구나 소액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조금 연구를 해보면 시장 트렌드와 잘 나가는 매물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미심쩍은 자산은 피할 수도 있습니다. 노하우가 있다면 위험이 크지 않고 대가를 얻을 수 있는 투자를 시도해 보세요.

 

 

5. 적절한 예산 짜기

생활비가 얼마나 드나? 저축은 얼마나 할 수 있나? 마음껏 써도 되는 돈은 얼마인가?

삶의 여러 부분들에 적절한 돈을 배정하고 각각을 위한 예산을 마련하세요. 예로 50/20/30 규칙을 설명하면 소득의 절반은 생활비에, 5분의 2는 저축에, 나머지 30%는 즐기는 데 쓰는 식입니다. 이런 식으로 비율을 정하면 어디에 돈을 많이 쓰는지 쉽게 알 수 있고, 지나치게 돈을 쓰는 부분의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