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가 우리 몸에 좋은 점

 

 

 

1. 집중력 강화

카페인은 인체 대사활동을 활발히 하여 집중력을 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단기적인 기억력 강화와 알츠하이머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고혈압과 심장 박동수가 높은 사람, 임산부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항암효과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커피를 정기적으로 마시면 유방암, 간암, 직장암의 가능성을 줄인다고 합니다. 카페인의 항암효과는 꼭 커피를 마셔야만 되는 것이 아니고 카페인을 섞은 로션이나 녹차도 피부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당뇨병 예방

미국 아이오와 주에서 11년 동안 28,000명을 상대로 한 연구에서 커피를 정기적으로 마시는 사람은 안 마시는 사람보다 2종 당뇨병(인슐린과 관계없이 생기는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적었다고 합니다. 특히 하루에 6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아니하거나 거의 안 마시는 사람보다 당뇨병 확률이 반 밖에 안 되었다고 합니다.

 

 

4. 심장질환 예방

15년간 갱년기 여성 42,000명을 상대로 한 연구에서 커피가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밝혀냈습니다. 20년간 129,000명의 남여를 상대로 한 연구결과 하루에 여러 잔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안 마시는 사람보다 심장병에 걸릴 가능성이 34% 적었다고 합니다. 이는 커피에 포함된 항산화제가 심장병의 원인이 되는 혈관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5. 파킨스씨병의 예방

여러 연구 결과 커피를 많이 마시면 안 마시는 사람에 비해 이 병에 걸릴 가능성이 80% 줄어든다고 합니다. 더구나 많이 마실수록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6. 기분 전환

커피를 마시면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뇌의 호르몬인 도파민이 나오는 것을 촉진하여 우울증을 막아 주고 잘 웃게 된다고 합니다. 다만 너무 많이 마시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잠이 안 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7. 두통 감소

사람에 따라서는 커피가 두통을 일으킬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커피가 두통을 잠시 줄이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시카고에 있는 다이아몬드 두통 치료센터에서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200mg의 카페인이 400mg의 ibuprofen(블루펜이라고 알려진 약의 주성분으로 진통제)의 효과를 가지며 시간적으로 더 빨리 효과가 난다고 합니다.

 

 

8. 충치 예방

과학자들에 의하면 볶은 커피 알을 이용한 커피에는 충치를 일으키는 박테리아가 치아의 에나멜에 붙는 것을 막는 물질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커피를 너무 많이 마셔도 커피의 성분이 치아에 붙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