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후 손발 붓기를 빨리 완화하는 5가지 방법

큐앤에이.. 2016. 6. 16.

 

운동은 건강을 지켜주지만, 종종 운동 때문에 오히려 몸이 부풀어 오르는 ‘부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빠지는 가벼운 수준의 부종이지만, 조금 더 빨리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혈액순환 원활하게 만들기

운동은 몸에서 열을 일으키며 혈류의 흐름도 좀 더 원활하게 만듭니다. 그런데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운동 중 근육에서 쏟아져 나온 혈액이 손에 머물며 부기를 일으킵니다.

이럴 땐 주먹을 쥐었다 펴길 반복하며 손에 모인 혈액의 움직임을 촉진해야 합니다. 손을 머리 위로 올린 상태에서 하면 부기가 좀 더 빨리 빠집니다.

운동을 하는 동안 종종 팔을 돌리거나 손가락 스트레칭을 하면 운동으로 인한 부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자세 교정하기

운동을 할 때마다 손발이 붓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운동 자세가 과연 올바른지 점검해 봐야 합니다.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잘못된 동작이나 자세가 손발을 붓게 하는 원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듯하게 펴야할 등을 구부정하게 구부리고 있다거나 손을 꽉 움켜지고 운동하는 습관이 있다면 혈류의 흐름이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전신거울을 보거나 전문트레이너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자세를 체크해보세요.

 

3. 멋보단 건강 우선

몸을 지나치게 조이는 옷을 입는다거나 반지, 목에 꼭 끼는 초커목걸이 등이 몸에 압박을 가하면 붓게 되므로 자신의 장신구와 자신의 몸 상태가 연관성은 없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4. 병적 원인 체크하기

운동 후 부풀어 오른 부위에 발진이 생기고 가려움이 느껴진다면 이는 ‘운동으로 인한 두드러기’일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는 보통 수분 내에 가라앉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이런 증상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조차 눈치 채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큰 불편을 느낀다면 우선 무엇이 이 같은 알레르기 반응을 촉발시키는지 원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옷과 피부 사이에 일어나는 마찰이 원인일 수도 있고 갑작스럽게 몸에 열이 오르거나 반대로 차가워지면서 일어나는 반응일 수도 있습니다. 원인을 알아도 혼자 해결이 어려울 땐 피부과 상담을 통한 적절한 치료가 병행돼야 합니다.

 

5. 식단 점검하기

운동 후 몸을 회복시키려면 적당량의 영양분과 수분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오메가-3 지방산처럼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분이 결핍되거나 전체적으로 음식 섭취량이 부족해도 몸이 쉽게 부을 수 있습니다.

운동 후 배가 고프다면 적당량의 음식을 섭취하고, 운동 전후로 갈증이 심하게 나지 않도록 물을 마셔줌으로써 부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