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질환은 우리나라에서 암 다음으로 높은 사망 원인입니다. 어느 정도 진행이 되고 나서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서 그만큼 사망률이 높은 위험 질환입니다.

심장의 혈관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것이 심혈관 질환이라면 뇌혈관의 병으로 인해 일어나는 것은 뇌졸중으로, 평소 혈관 건강에 주의해야 이런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혈관 건강에 좋은 식품 7가지

 

1. 양파

양파는 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없애 동맥경화와 고지혈증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혈관에서 혈전(피떡)이 생기는 것을 막고 혈액이 잘 흐르도록 도와 줍니다.

영국 식품연구소 연구팀에 따르면 양파에 들어 있는 케르세틴 성분이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 만성 염증을 막아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양파를 먹은 사람의 혈액을 조사한 결과 케르세틴 성분이 혈관 내부의 바깥쪽 세포에 남아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 사과

사과는 수용성 섬유인 펙틴을 함유하고 있는데, 펙틴은 장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차단합니다. 또 황산화 성분인 폴리페놀도 들어 있어 유해산소의 세포 손상을 억제하여 혈관 질병을 막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3.

배는 글루타티온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항산화 및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압을 정상화시켜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자색 고구마

고구마는 폴리페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혈관을 강화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질병을 막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고구마에는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칼륨은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5. 검정콩

검정콩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이 녹아 혈액 순환이 원활해집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도 합니다.

 

 

6. 단 호박

단 호박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유해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노화 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심혈관 질병에 걸릴 위험을 낮춰줍니다.

 

7. 호두

호두에는 불포화 지방산과 플라보노이드, 항산화제 성분이 풍부해 나쁜 콜레스테롤(LDL)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고지혈증, 고혈압, 뇌졸중 같은 심혈관계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