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과 출산, 육아 등 인생에서 정말로 중요한 '통과의례'가 많아 인생에서 가장 바쁜 시간을 보내야 하는 30대.

하지만 마흔이 지난 뒤 돌아봤을 때 30대에 하지 못해 후회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30대가 지났을 때 가장 후회하게 되는 11가지

 

1.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너무 많이 의식한 것

인생은 남이 대신 살아주는 것이 아닌, 자신의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이목을 의식해서 인생을 낭비하기엔 30대는 너무 젊고 멋진 시기입니다.

유행하는 옷을 사고, 남들이 가는 맛집에 가고, 없는 돈에도 비싼 자동차를 살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자신의 삶을 살면 됩니다.

 

2. 반드시 이것을 해야 한다는 의무감

30대가 되면 안정적인 직업, 결혼, 아이, 주택 마련 등 20대에 비해 훨씬 심한 사회적 압박과 의무감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그 나이가 지난 뒤에는 오히려 ~해야 한다는 의무감에서 자유롭지 못했던 사실을 후회한다고 합니다.

인생은 한번 뿐입니다. 자신의 삶을 살아가세요. 남과 비교해서 괜히 루저가 된 기분에 휩싸일 필요는 없습니다.

 

 

3. 부모님과 함께 시간을 보내지 못한 것

30대라면 부모님도 비교적 건강하게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시절을 보내고 40, 50이 되면 부모님도 함께 연세가 드십니다.

대단한 것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함께 산책을 하고, 영화 한편을 감상해도 좋습니다. 부모님은 당신을 기다리시지 않는다는 사실만 기억해 두세요.

 

4. 일을 최우선으로 삼은 것

일을 최우선으로 삼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으면 나중에 만회할 방법이 거의 없습니다.

돈을 많이 벌어서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보상해 주겠다는 생각은 어리석은 짓입니다. 미래를 위해서 지금 이 순간의 행복을 포기하지 마세요.

 

 

5. 부정적인 사람들과 시간을 보낸 것

부정적인 사람들에게 부질없이 인생을 낭비하지 마세요. 마흔을 넘긴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정적인 사람들과 부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시간을 낭비한 것을 가장 후회한다고 합니다.

 

 

6. 서른이면 어른이라고 생각한 것

40, 50, 60이 되면 서른의 나이는 '아이'처럼 느껴집니다.

 

 

7자신을 최우선으로 삼지 않았던 것

자신이 행복하지 않고서는 절대 타인을 행복하게 만들 수 없습니다. 남에게도 너그럽고 관대해야겠지만, 우선 스스로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8. 건강을 돌보지 않았던 것

40대에 접어들면 남녀 모두 급격히 신체적 기능이 떨어집니다. 즉, 건강상 내리막길을 걷는 것입니다.

 

9. 도전을 하지 않았던 것

30대에는 꼭 해야만 하는 의무감들이 많습니다. 이런 의무감은 우리를 소극적으로 살게 만듭니다. 그런데 지나고 보면 한살이라도 젊을 때 도전을 하고 위험을 감수했어야 했다고 후회하게 됩니다.

지금 너무 안정적인 삶만을 추구하고 있다면, 조금 용기를 내서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10. 더 많이 여행하지 못한 것

20대, 40대, 50대 모두가 후회하는 것이 바로 여행입니다.

지금이 바로 적기입니다. 호화 유람선을 타거나, 고급 리조트로 떠날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가볍게 떠나세요. 그리고 건강할 때 조금이라도 더 많은 세상을 보고 느껴보세요.

 

11. 저축과 투자를 충분히 하지 못한 것

30대에 일찍 저축을 시작하고 은퇴를 대비한다면,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먼저 여유로운 은퇴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